튼튼하길! 똑똑하길! 당당하길!
하길초등학교의 교표는 교화인 민들레를 모티브로 사방팔방 빛을 발하는 이미지를 통해 '서로 배려하고 함께 성장하는 행복 하길교육' 의 학교비전을 시각화함
녹색: 학교의 이미지 색상으로 소나무를 상징 노란색: 민들레의 감사하는 마음을 상징
봄부터 가을까지 산에 들에, 잔디밭 속에 길가 그 어느 곳에나 즐비한 민들레! 햇님의 작은 아가들 같은 민들레는 누가 심어 놓지 않았어도 어찌 그리 이쁘게 세상천지를 수놓고 있는지요?
늘 마냥 웃고 있는 모습이 정겹기만 합니다. 민들레 꽃색깔은 주로 노랑색인데 드물게 하얀 민들레를 볼 수가 있지요.
그래서 민들레 꽃말도 색깔마다 다르답니다. 노란 민들레 꽃말은 "감사하는 마음" 이랍니다. 감사하는 마음엔 행복이 따르게 마련이죠.
돌 틈을 뚫고 나와 마침내 예쁜 꽃을 피워 많은 사람에게 행복을 만들어 주는 민들레처럼 우리도 민들레 오뚜기들이 되어봅시다!
봄·여름·가을·겨울 늘 푸른 빛의 소나무는 우리 민족의 끈끈한 인내심을 상징합니다.
또한 소나무는 오래 사는 나무이므로 예로부터 십장생의 하나로 장수(長壽)를 나타냈으며,
비바람 • 눈보라의 역경 속에서 푸른 모습을 간직하고 있어 꿋꿋한 절개와 의지를 나타내는 소나무처럼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굳굳하게 잘 자라주기를 바랍니다.
꿈과 희망을 품은 씨앗과 사랑을 의미하는 머리모양을 하고 있는 하길의 마스코트 '사랑이'는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꿈을 키워가는 친구로 독서를 생활하고 매일 감사일기를 쓰는 우리들의 친구입니다.